본문으로 바로가기

 

돈 버는 10가지 원칙

 

첫째, 저축액을 꾸준히 늘려라, 매년 월급 인상분이 있다면 이를 모두 저금하라.
보통 월급이 늘더라도 저축하던 금액이 느는 경우는 별로 없다. 하지만 월급이 느는 만큼 저축액도 늘려 나가야 한다. 예를들어 급여의 30%를 저축하기로 했다면 다음 해에 월급이 오른 만큼 저축액을 늘려 그 비중을 유지해야 한다.

 

둘째, 금융 투자를 하되 현명하게 하라.
이것은 주식, 채권, 현금의 비율을 얼마나 잘 구성하느냐에 달려 있다. 포트폴리오는 백 번을 이야기해도 부족하다. 항상 주식이 좋은 수익률을 보장해 주지는 않듯이 주식과 채권, 현금을 본인의 투자 성향이나 나이에 맞게 구성해야 한다.

 



셋째, 빚이 있다면 이를 청산하라.
빚은 잘못하면 다른 빚을 만든다. 투자를 도와주는 빚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빚의 덫에 걸려 헤어 나오지 못하는 사람이 더 많다. 높은 수익을 내는 데 자신이 없다면 일차적으로 빚을 갚는 데 주력 해라.

 



넷째, 일을 많이 하는 것보다는 한 가지 일이라도 눈에 띄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경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라.
투자를 통해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득을 만들어 주는 것은 직업과 직장이다. 때문에 현재 있는 위치에서 본인의 능력을 키우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다섯째, 가족을 보호하라.
돈을 버는 궁극적 목적은 행복을 위해서다. 대부분의 시간을 직장에서 보내는 현대인이 놓치기 쉬운 것이 바로 가족이다. 왜 돈을 버는 지에 대해 생각하라.

 



여섯째, 과시 소비욕에서 벗어나라.
많이 버는 것보다 번 것을 어떻게 잘 소비하는가가 더 중요하다. 현재의 과시를 위해 미래를 희생하는 어리석은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일곱째, 자신을 위해 더 많은 시간을 내라.
일에서 잠시 손을 놓고 나의 위치를 돌아보고 나의 내면으로 돌아 가 보자. 현재에만 매몰되어서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충전의 시간을 통해 삶의 에너지를 얻어야 한다.

 

 



여덟째, 건강을 유지하라.
특히 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건강하게 늙는 사람과 병원을 내 집 드나들 듯이 다니는 사람은 삶이 다를 수밖에 없다.

 



아홉째, 세금을 줄여라.
피할 수 없지만 줄일 수는 있다. 본인의 세금에 대해 항상 관심을 기울여라.

 



열째, 장기 투자 계획을 다듬어라.
인생은 길고 돈 쓸 일은 많고 돈 벌 시간은 짧다. 장기적인 투자 계획만이 긴 인생을 여유롭게 만들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