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대통령
안녕하세요 가씨네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로비(LOBBY) 에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로비 하면 부정적인 이미지가 먼저 떠오르는데요..
미국에는 합법적인 뇌물이 있다??
LOBBY
로비
미국은 로비스트를 직업으로 인정할 정도로 로비활동을 합법화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부정으로 여겨지는 일이 미국에서는 공연한 정치 활동으로 인정받죠
로비
1985년 6월 11일 한 신문은 한국이 전 세계에서 미국에 '로비'하는 데 여덟 번째로 돈을 썼다는 기사를 내보내ㅆ다고 하는데요 다음은 그내용입니다.
미국의 시사주간지<<유에스 뉴스 앤드 월드 리포트>>의 워싱턴 로비스트 특집은 84년 미국의 영향력을 사려고 거금을 쓴 열 개국 가운데서 한국이 여덟 번째를 차지했다고 기록했다......이 주간지가 밝힌 로비스트들의 수입은 시간당 400달러에서 연 25만달러, 외국 정부와 기업체들은 특히 대외 정책을 담당하고 있는 미국무성을 우회, 의회에 직접 파고들고 있다고 이 주간지는 설명하면서 82년에 공식으로 등록된 대회 로비스트 단체만 해도 150개라고 밝혔다.
이 글에서 몇 가지 사실을 추론해 볼까요? 첫째, 지금도 그렇지만 당시 한국은 미국에 많이 의존하는 나라였죠. 그렇지 않으면 연 25만 달러라는 많은 돈을 로비 활동에 쓸 리가 없겠지요. 둘째, 미 행정부와 국회를 대상으로 로비를 했다는 점에서 전직 고위 관리나 국회 의원을 로비스트로 활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셋째, ㅇ미국에서는 로비 활동을 주간지에 보도할 만큼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것 같아요. 우리와 달리 로비 활동을 함법화하고, 로비스트 또한 직업으로 인정하고 있으니까요.
로비스트
그렇다면 로비(LOBBY)는 어디서 유래한 말일까요? 어원은 '수도원 내 덮힌 보도'를 뜻하는 중세 라틴어 로비아(LOBIA)예요. 이 단어가 1553년 영어로 들어가 로비가 되어, 1640년부터 '공공건물의 출입 공간' '홀' '하원의원의 대기실' 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그 영향으로 오늘날에도 로비를 '호텔이나 극장 따위에서 응접실, 통로를 겸하는 넓은 공간' 이라는 의미로 많이 사용합니다. 1808년부터는 미국 영어에서 '법률 제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 및 활동'이라는 정치적 의미로도 사용되기 시작 했습니다. 로비의 의미가 공간에서 사람으로 확대된 것이지요. 로비스트(LOBBYIST)는 1863년에 생긴 용엉입니다.
오늘도 우리 사회는 로비로 시끄럽네요..
지금 시행중인 '김영란 법으로 조금은 잠잠해지길 기대해 봅니다..
출처_ 단어로 읽는 5분세계사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