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희망,용기에 대한 세계의 명언들

 

 

 

걱정은 인생의 적이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에 나오는 말. 근심 걱정은 외부의 장애보다 더 큰 장애라는 뜻이다. 사람은 근심을 떠날수 없지만, 그 근심을 이겨 내지 못하고 붙들려서는 안 된다는 말.

 

 

 

기회는 두 번 다시 문을 두드리지 않는다.

 

때가 오면 무명초도 꽃이 피듯, 누구에게나 한때 좋은 시절은 있다. 그러나 그 시절은 빨리 지나가 버린다. 아차! 하고 놓친 뒤에는 그런 기회를 좀처럼 얻기 힘들다.

 

 

 

긴 희망은 짧은 경탄보다 감미롭다.

 

희망은 길게 가지라는 뜻. 쟌 파울의 말.

 

 

 

내 사전에 불가능이란 없다.

 

나폴레옹 1세의 말

 

 

 

닭의 머리가 되더라도 소 꼬리는 되지 말라.

 

비록 작더라도 남의 앞장서는 자리를 취할 것이며, 크더라도 꼬리의 위치는 바라지 말라는 것. <사기> '소진전'에  '차라리 계구가 될망정, 소 꼬리는 되지 말지어다. 이제 진나라에 굽히고 그의 신하가 된다면 어찌 소 꼬리와 다를 것이 있을 것인가' 하여 진이 세력이 강하기로 그 부하가 되는 것보다 작으나마 일국의 우두머리 자리를 지키라고 한 말.

 

 

 

만사에 앞서 너 자신을 존경하라.

 

자애자중하는 것이 일을 그리치지 않고 성공하는 비결이라는 뜻. 피타고라스의 말.

 

 

 

백만 명이라도 나는 가련다.

 

<맹자> '공손축' 상편에 '스스로 돌아보아 꿀리지 않으면 백만 명이라도 나는 가련다' 하였다. 양심에 거리낌이 없고 옳다고 믿는 신념이 서 있다면, 백만 명의 반대자가 있더라도 단행하라는 뜻.<논어> '안연편' 에도 '마음에 돌아보아 꿀림이 없다면 무엇을 근심하며 무엇을 두려워할 것인가 하였다.양심이 떳떳한이상 두려워할 것이 없다는 뜻.

 

 

 

 죽어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 이름을 남긴다.

 

<동자교>에 나오는 말로 사람은 명예를존중해야 한다는 뜻.

 

 

 

보다 많은 것을가지려는 것보다 보다 적게 희망하는 것을 선택하라.

 

기 형편에 적절한 희망을 가지라는 말 지나친 희망은 망상이니, 실행성 있는 적은것에 먼저 희망을 걸라.토마스아퀴나스 말

 

 

 

◇ 운명속에 우연은 없다.

 

인간은 어느 운명에 맞딱드리기 전에 이미 자신이 그것을 만들고 있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