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무료법인설립이란?

 

인터넷검색을 하다보면 무료법인설립과 관련한 광고들이 많은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무료법인설립이란 어디까지가 무료이며 어떤식으로 진행되는건지 궁금해 하셨을겁니다. 무료법인설립이라 해서 전혀 비용이 들어가지않고 설립을 하실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통상 법인설립시에 들어가는 실비용 + 세무기장수임조건 으로 법무사사무실을 통한 등기대행업무비용없이 설립하는 것을 무료법인설립이라고 합니다.

 

 

 

 

 

실비용이란?

 

1. 법인설립 자본금의 등록면허세 및 지방교육세

 

(가) 등록면허세 자본금의 0.4%(과밀억제권역 3배중과세 1.2%)

- 등록면허세는 자본금의 0.4%라고하더라도 112,500원의 최저 등록비용이 정해져있습니다. 때문에 약 3천만원이하의 자본금의 경우에는 동일한 최저 등록비용이 발생됩니다. 서울,경기(일부제외)권의 경우는 과밀억제권역으로 3배중과세되어 337,500원의 최저 등록비용이 발생됩니다.

 

(나) 지방교육세는 등록면허세의 20%

 

2. 대법원수입증지

- 법인설립의 수입증지가격은 30,00원입니다.

 

3. 그외 실비용

- 법인도장,서류발급비용이 있습니다. 이는 선택사항입니다.

 

 

 

 

세무기장수임 조건이란?

 

법인의 경우 복식기장 의무 대상자로 세무기장을 하여야만 합니다. 특히 신규법인의 경우 기장업무가 가능한 경력직 회계여직원을 채용하기가 어렵거니와 자체적으로 기장이 사실상 불가능 하므로 회계법인,세무법인,회계사무실,세무사사무실 에 기장을 의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때문에 법인설립과 동시에 세무기장을 하여야 하는데 무료법인설립을 진행하고 있는 업체에 기장을 의뢰하는 것을 세무기장 수임조건이라 합니다.

 

결론적으로 무료법인설립시 들어가는 비용은 실비용+세무기장료 비용이 들어가게됩니다. 법인을 설립하고자 하는 사업주 입장에서는 어짜피 들어가야 하는 비용들이므로 법무대행수수료를 지원받으면서 설립하는것이 유리하다고 생각됩니다.

 

 

 

무료법인설립시 주의할점

 

무료법인설립을 진행하는 업체가 많이 있습니다. 비용또한 조금씩 차이가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업체에 의뢰하는것이 좋을까요? 법인설립시에 등기업무는 업체마다 업무수준이며 진행속도는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됩니다. 그렇다면 결국은 법인설립후에 세무기장과 관련된 업무가 얼만큼 잘 진행되는지가 관건입니다. 정부에서 법인설립규제를 완화하고 추천하는데는 그만한 이유가있습니다. 법인의 경우 개인사업자와 달리 통장을 맞추어야하기때문에 투명한 계좌관리를 해야합니다. 때문에 처음 법인사업을 시작하시는 사업주의 경우 이러한 부분을 잘모르기때문에 최초에 세무계획을 잘 세워서 진행해야할것입니다.

 

그만큼 세무기장과 관련된 업무는 중요하다고 볼수있습니다. 무조건 기장료가 싸다고 좋은것만은 아닙니다. 업무량에 맞는 기장료를 납부하시면서 그에맞는 서비스를 받는것이 맞다고생각됩니다. 때문에 무료법인설립을 진행시에 무조건 비용만 저렴한곳을 선택하기보다는 세무기장과 관련된 업무에 대해서 잘 상담을 받아보시고 결정 하시길 권유드립니다. 

 

 

 

 

진행과정 순서도

 

1. 최초상담

- 최초 법인설립과 관련한상담을 받아보시고 견적을 확인후에 진행 여부를 판단

 

2. 서류준비후 접수

- 설립과 관련된 서류들을 준비하여 법인설립시에 진행되는 등기접수

 

3. 법무사사무실 등기진행

- 법인설립등기시에 필요한 서류(정관,주주명부 등)들을 작성하여 법인등기를 진행(완료시까지 2~3일)

 

4. 사업자등록증 접수

- 법인등기가 완료되면 관할 세무서에 사업자등록증접수(완료시까지 2~3일)

- 접수전에 임차계약서 법인으로변경후 접수들어감

 

5. 세무서비스

- 사업자등록증이 나온후부터 세무관리가 들어갑니다.

- 사업자등록전 지출한 비용에대한 세무처리

- 직원 4대보험및 대표자 급여관련처리 등

- 각종 세금신고 및 기장업무 들어갑니다.

 

무료법인설립 동서회계법인

 

무료법인설립과 관련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빨리 사업자등록을 내어 사업을 시작하는것 또한 중요하겠지만 너무 서두르다 보면 자칫 빼먹고 가는것도 생기기 마련이니 충분한 상담을통해서 법인설립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무료법인설립과 관련해서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상담이 필요하시면 동서회계법인을 추천드립니다.

 

즉시상담을 희망하시면 동서회계법인 가문성 실장 010-4024-07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