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금년 말부터는 본인과 관련된 각종 과태료,미환급금 정보를 "민원24"를 통해 한 번에 확인 할 수 있게 된다.

 

- 과태료(속도위반,주정차,버스전용차선), 미환급금(국세,지방세,국민연금,건강보험,고용보험 등)

 

○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는 민원24를 통한 개인별 생활민원정보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한 구축사업을 8월21(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하였다.

 

※ 생활민원정보란?

제세공과금,운전면허갱신일,건강검진일,민방위교육일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생활정보

 

 

 

□ 우선, 2013년에는 경찰청과 서울시에서 각각 보유하고 있는 과태료와 국세,지방세 등 각종 미환급금 정보를 민원24와 공유해 서비스할 계획이다.

 

 특히 , 이번 사업은 경찰청과 서울시의 생활민원정보를 공유해 국민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기관 간 협업과 정보공유를 통한 정부 3.0 추진의 모범사례가 될 것이다.

 

안전행정부는 이번 서비스를 시작으로 2017년까지 재산세,자동차세 등 제세공과금 정보,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일 등 건강정보,운전면허 갱신일 등 신분자격정보 등도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민원24" 달라지는 모습]

 

 

김성렬 안전행정부 창조정부전략실장은 "앞으로 생활민원정보를 민원24 단일창구에서 통합서비스하게 되면, 기관별 사이트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최소화되고 국민이 만족하는 맞춤형 생활민원정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지리라 기대한다" 며

 이번 시범사업을 계기로 앞으로도 기관 간 정보공유와 혐업을 통해 개인별 맞춤정보를 제공하는 정부3.0의 모범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국민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민원 24는 2013년 8월 현재 약 1,170만명 이상이 가입했으며, 일평균 방문객 24만여명이 이용하고 있다

 

 "민원24" 생활민원정보 통합서비스 창구 구축(예시)

 

 

"민원24" 과태료 정보제공 서비스 구축(예시)

 

 

민원24를 통해서 생활민원정보를 이용 할 수있게되면 편해질거같습니다.

아무쪼록 잘 구축해서 국민들이 편하게 사용 할 수있도록 만들어주었으면 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