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2022년 원천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건비를 지급하는 사업장이라면
모두 원천징수의무자로 신고, 납부해야하기 때문에
잘 알아두어야 하는데요.
우선 원천세의 의의와 신고 방법, 납부 기한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장을 운영하며 직원을 채용하게 되면
4대보험 가입 또는 3.3%를 납부하는 등 세금을 납부합니다.
이렇게 급여를 지급하게 되면 꼭 원천세를 신고, 납부해야합니다.
신고 방법은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 후 로그인 하신 다음,
순서대로 개인정보, 소득종류, 원천징수 내역 등
필요한 정보들을 모두 입력하게 되면
신고가 끝이 나고
원천세 신고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앞서 말한 신고 종류에 대한 것인데요.
기간 안에 신고하는 정기 신고가 아니더라도
신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해당하는 종류에 맞춰 신고하시면 됩니다.
매월 신고가 힘드신 분들은
따로 반기별납부 승인신청 후 반기 신고,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자격조건은 상시 고용 인원 20인 이하인
소규모 사업장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반기신고신청서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신청/제출>주요세무서류신청바로가기>원천징수세액 반기별납부 승인신청)
오늘은 원천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만약 원천세에 대해 미신고/미납부의 경우
가산세가 발생하니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