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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세무기장 장부기장이란

 

세무기장,장부기장,세무대리,수임료,기장료등 세무회계 사무실에서 하는 업무와 비용에 대해서 심도있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 사업자라면 누구나 피해갈 수 없는 세무신고, 세금신고! 수많은 사장님과 대표님들 막연히 걱정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사업하는데만 전념해도 시간이 부족한 판에 세무신고를 위한 간편장부, 장부정리, 장부기장으로 시간을 허비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아깝기도 하고 세금문제만 생각해도 머리 아프기도 하시지요? 심지어 법인장부가 무엇인지 복식장부가 무엇인지도 제대로 설명을 듣지 못해 많이들 혼동스러운 경험이 다들 있을실 것입니다. 사장님 스스로 거래장부는 작성하여 관리하고 있는데 장부기장을 별도로 해야된다고 생각하면 불필요한 일을 하는 건 아닌가 생각도 드실테지요

 

 

 

나) 인터넷검색을 하시다보면 자동기장, 자동장부 혹은 간편장부프로그램, 장리관리프로그램이라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신데요. 어디까지 장부기장이 자동화되는지도 잘 모르겠고 과연 아무 문제 없을까 문제가 생기면 과연 책임져줄까 이런 것도 궁금하신 사장님이 계실것입니다.


또 지금 맡기시는 곳이 있다해도, 맡기시는 세무사사무실 혹은 세무법인 혹은 회계사무소, 회계사사무소 더러는 회계법인에게 이것저것 문의해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받지 못하거나 응대가 소홀해서 서운한 적도 있으실 것입니다. 년에 한두번씩 찾아오겠다던 세무사는 3년이 지나도록 만나지도 못하는 경우도 많으실 것입니다.


그렇게 세월이 흘러가고 알아서 잘 신고해주겠지 생각하고 있다가 갑작스레 세무서에서 날라온 세금내라는 안내장에 당황하신적도 있으실 것입니다. 보시다보면 가산세가 적혀있는데 가산세가 원래 내야할 세금보다 더 커져서 분통이 터진경우도 있으실 것입니다. 이런 문제가 터지기 사전에 어떤 문제가 될 수 있다라고 얘기라도 해주었다면 이렇게 당황스럽지 않을텐데요.


매출이 년에 3억도 안되는 조그만 가게를 운영하시는 사장님들 세무서에서 3백만원 더 내라고 안내문 날라오면 당황스럽기도 하고 분하기도 하고 억울하기도 하실 것입니다. 억울한 마음에 맡기시고 있는 세무사무실에 얘기해도 '그냥 내세요'라면서 신경써 주지도 않는 사무적인 태도에 마음 상하시고 그동안 꼬박꼬박 기장대리비용에 해당하는 기장료,조정료 한번도 밀린적 없이 잘 줬건만 '이렇게 나를 홀대하나'라는 생각에 무척이나 마음 아프신 적도 있을 것입니다. 아는 지인에게 부탁해서 세무사추천을 받아서 맡겼다가 소홀히 대접받아서 서운하지만 아는 지인얼굴봐서 싫은소리도 못하는 경우도 있으실 것입니다

 

 

 

다) 세금상담, 세법상담 같지도 않은 별로 어려운 것 같지 않은 것을 정말 어쩌다가 물어보는 건데도 제대로 된 상담은 커녕 카톡, 문자, 메일, 핸드폰, 밴드 그 어떤 수단을 사용하여도 부재중 전화가 찍히면 응당 연락을 주어야 마땅하지만 정작 세무사, 회계사와 연락하기가 하늘에 별따기인 경우도 있으실 것입니다. 장부작성을 맡기는 것은 기장료 혹은 세무수수료의 적고 많음을 떠나 최소한의 상담은 이뤄지기 바라는 마음에서부터 출발하는 것이거늘 세무사수수료가 적다고 일부러 회계사, 세무사가 전화받기를 꺼려한다는 느낌을 받으신 사장님도 계실 것입니다.

 

그러다가 연말지나 연초즈음에 세무조정료 혹은 세무조정수수료라는 명목으로 사전에 전화한번 없이 무성의하게 일방적으로 작년보다 인상된 조정료를 내라는 안내장만 메일로 받으신 경우도 있으실 것입니다. (악~ㅠㅠ)

 

도대체 비싸게 몇백을 주고 세무조정을 맡기건만 세무조정보수표를 받아본 적도 없고 왜 이렇게 비싼지 설명을 들어본적도 없는데 말이지요. 다른 곳에서는 법인세조정결과인 세무조정계산서를 책자로 예쁘게 만들어 주는 것 같은데 한번 받아본 적도 없고 개인사업자세무 라고해서 무시하는 건가 싶기도 하구요..

 

정말이지 기본적인 법인세계산법, 소득세계산법, 부가가치세계산법 만큼은 알고 싶은데 맡긴지 벌써 5년이 다되어 가도록 설명을 듣기는 커녕 세무사 얼굴 한번 보기도 어려우니 도대체 뭐가뭔지 아직 잘 모르시는 사장님도 계실 것입니다.


그래서,다년간 회계법인 및 세무사무실, 세무회계사무실, 세무법인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장님들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하여 맞춤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신설법인 또는 이제막 법인설립을 준비하시는 사장님도 설립절차, 설립비용, 기업회계, 인건비, 노무, 기본사항 등 컨설팅 및 무료세무사상담을 해드리오니 많은 이용바랍니다.

 

 


그리고 다수의 사업체를 여러개 운영하시는 음식점, 옷가게, 편의점, 식당, 미용실 사장님들 불편하지 않게 반드시 1명의 직원이 한꺼번에 관리하도록 하여 실무적으로도 편리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해드립니다.그 어떤 세무사사무실보다 법인세, 종합소득세, 소득세, 부가가치세, 재산세, 부가세 그 어떤 세목이라도 친절히 가능한 범위내에서 설명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업무범위에 있어서도 사소하건 중요하건 가리지 않고 법인기장, 개인기장, 신고대리, 기장대리 및 기장대행, 인건비, 급여대행, 일용직신고, 사업자등록, 부가세신고, 복식기장, 간편장부, 세무기장, 쇼핑몰기장 등 최선을 다해 행할 것이며 심지어 승용차세금,부동산세무상담도 간단하게나마 해드릴 것입니다.


저희 동서회계법인은 중견회계법인으로서 감사, 경영진단, 컨설팅, 세무, 부정용역 등 각종의 다양한 업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역량있는 전문가들이 모인 그룹입니다. 뿐만 아니라 기장대리 업무에 있어서도 역량있는 경험이 풍부한 직원이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접 회계사가 책임지고 업무를 총괄하므로 믿고 맡기실 수 있습니다. 일반 세무사무소처럼 일반적인 업종인 제조, 도소매, 무역, 서비스, 미용실,음식점, 부동산임대, 쇼핑몰세무 등은 물론이요 병의원(정신과, 치과 , 소아과, 내과 등), 오픈마켓, 프리랜서, 인터넷쇼핑몰, 프랜차이즈, 유치원, 학교법인, 쇼핑몰, 공연기획, 영화제작, 비영리법인, 공익법인 등의 기장대리를 해오면서 풍부한 경험으로 귀사의 비즈니스파트너로서 손색이 없게 업무를 진행할 것입니다.

 

 

 

 

2. 기장대행 서비스의 정의

 

기장대행서비스란, 간편장부 혹은 복식부기에 의한 장부관리를 회계사나 세무사인 세무대리인한테 위탁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회계장부관리 및 종합소득세, 법인세나 부가세 신고업무, 사업장현황신고를 포괄하여 기장대행 혹은 기장대리업무라 합니다. 이과정에서 부수되는 인건비 업무인 인건비신고, 지급명세제출, 자격취득,변경,상실신고, 4대보험업무, 보수총액신고 업무 역시 포함되어 제공합니다.


일정수입금액 이상의 사업자는 복식부기로 기록된 장부를 사용하여 세무신고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런데 복식부기의 작성은 전문지식이 필요하므로 국세청에서는 작성을 어려워하는 고충을 고려하여,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만 매출이 일정 규모 미만일 경우 간편장부의 작성을 허용하고 있으며 기장을 독려하기 위해 기장시 세제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3. 장부작성을 고려해봐야 하는 사장님

 

주변에서 장부기장을 해야한다고 하는데 사업자라면 꼭 복식부기로 장부작성을 해야하나? 고민하시는 사장님들 많으시죠. 더구나 매출액만 커보일 뿐이지 경비지출이 많아 실제 마진이 얼마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어 세금이 얼마 안될 것으로 판단하시어 아예 신경안쓰시고 사업하시는 사장님들도 더러 있으실 것입니다. 거기에 4대보험처리, 인건비처리, 한번씩 사업장현황조사차 근로감독관이 나오기도 하고 위생점검이 나오기도 하고 정말 사업하기 힘든 부분이 한두개가 아닌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경리업무 전반을 담당하실 전담직원을 쓰자니 인건비가 부담되시는 경우도 있으실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혼자 알아서 업무처리할 능력이 되는 경리사원을 쓸 경우 최소 연봉으로 2,000만원은 들여야 하는데 그렇게 들인다 한들 세무문제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운 것도 아닙니다. 과세관청에서 하다못해 정기조사라도 나오거나 조사전 예고통지, 소명자료 요청 등 여러 가지 힘들게 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는데 이때 경리사원이 대응할 수 없으니 결국 회계사 또는 세무사에게 의뢰하던지 아니면 결국 과세예고통지서 등에서 납부를 요구하는 세금을 내야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기장을 꼭! 대행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종합소득세를 줄이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기장의무의 여부와 관계없이 장부기장을 하는 것입니다. 기장이란, 세금계산서 , 영수증 등의 각종 증빙서류를 근거로 거래내역을 일자별로 일일이 장부에 기록하는 것으로, 사장님 스스로가 이러한 내역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기장하기란 쉬운일이 아닙니다. 기장을 하게되면 총 수입금액에서 각종 비용을 공제해 실질적인 소득금액이 계산되기 때문에 이에  맞는 적정 수준의 세금을 납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앞서 말한 것처럼, 여러가지 복합적인 사업을 책임져야하는 사장님이 관련 증빙서류를 꼼꼼히 빼놓치 않고 챙기거나 스스로, 기장을 일일이 챙기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때문에 자신의 사업에 집중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장부기장을 하기위해서 기장을 대행하는 방법을 많이 이용하십니다. 기장대리의 이점 중에 결손발생시 장부기장을 통해 추계과세 방식과 달리 추후에도 인정받을 수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복식부기 의무자인 사장님의 경우 무기장가산세를 부담하지 않아도 되므로  실질적인 세부담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기장가산세는 산출세액의 20%만큼이 붙습니다. 이와 별도로 과소신고 등의 경우에도  산출세액의 10% 또는 수입금액의 0.07%가운데 큰 금액을 신고불성실가산세로 붙습니다.


소득금액을 추계신고할 경우에 이월결손금에 대해서 공제혜택을 받을 수 없고, 복식부기의 의무자가 추계신고를 하면, 기본경비를 제외한 기타 경비에 대해서 기준경비율의 절반만 계산되는 불이익도 발생합니다.


결국, 사정이 이렇다보니 회사 또는 사업체 크기에 따라 다르겠으나 년에 몇백만원 수준으로 관리가 되는 세무사무실 또는 회계법인 등에 업무를 위탁하여 관리하는 것이지요~또한 사업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영수증을 5년이상(최대 10년) 보관해야 하는 의무가 있는데요. 제대로 관리해주는 경리사원 등이 없이 사장님 혼자 처리하시기에는 역부족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경우에도 기장대리를 통해 맡기시면 주요 원시증빙을 정리해주고 일정기간동안 보관해드리는 기능을 제공해드리니 이 또한 기장대리를 맡기는 이유입니다. 장부작성도 중요하나 장부작성에 근거가 되는 자료의 보관역시 세금문제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업무입니다.

 

 

 

 

 

 

4. 세무사사무실의 선정기준

 

(1) 회계사, 세무사 혹은 담당직원과의 연락 및 의사소통이 원활해야 합니다.

 

세금문제는 신속한 판단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회계사나 세무사나 또는 담당직원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다면 답답함은 물론 세금적인 손실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사항은 직원이 아닌 회계사와 직접 의논하여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기존의 방식은 전화를 통한 세무상담 뿐 아니라 세무기장 대행을 맡기는 고객이 선호하는 방식에 맞게 세무상담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즉 메일, 쪽지, 문자, 카톡, 메신저 등 다양한 방식의 채널을 통해 세무상담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2) 친절한 세무사사무실이어야 합니다.

 

세금 문제는 복잡하다보니 세무사사무실의 설명을 납세자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납세자가 세금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지식을 갖추도록 도와주어야만, 최적의 절세를 위한 시너지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납세자의 눈높이에서 자세하게 설명을 할 수 있는 친절함이 있어야 합니다.

 

 

 

 

5. 기장대리를 위해 제공해 주어야 할 자료

 

 흔히 세무기장을 대행할때, 아무것도 준비할게 없고 그냥, 대행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시는 사장님들 많으십니다. 하지만 장부기장이라는 것은 사업체에서 발생하는 각종 원본증빙을 실물로 정리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전산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전자적형태의 장부를 작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장부기장의 출발은 원본증빙입니다.

 

증빙서류를 제때 챙겨놓지않다가 갑자기 챙기려하면 막상 사용한 내역이 담긴 증빙서류를 분실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에 상응하는 영수증을 허위로 맞추거나 금액을 부풀릴 경우에는 비용으로 인정받지 못할 뿐 아니라, 오히려 세금을 더 내거나 허위신고 가산세를 내야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복식부기의무자가 3만원을 초과하는 거래에 있어 정식영수증을 받지 않은 경우에는 해당 금액의 2%에 해당하는 증빙불비가산세가 부과되므로 반드시 유의하고, 미리미리 영수증을 챙겨두거나 세무사에 의뢰하여 체계적으로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6. 기장료는 얼마?

 

기장수수료 조정료는 진행하는 업무의 범위와 업무량에 따라 합리적인 수준으로 책정됩니다. 특히 신설법인 혹은 신규사업자의 경우 여러모로 도움을 드리고자 하오니 많은 문의 바랍니다.

 

즉시상담 동서회계법인 BTS회계사 가문성 실장 010-4024-0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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