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세무기장 및 장부작성이란?

세무기장,장부기장,세무대리,수임료,기장료등 세무회계 사무실에서 하는 업무와 비용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 세무기장,장부기장은 사업과 관련된 수입 지출에대해서 회계프로그램을 사용해 작성 하는것을 말합니다. 흔히 쉽게 할 수있는 가계부와 같은 개념이지만 더 디테일하게 회계적 언어를 사용하여 재무상태를 확인 할 수있으며 금융권등 관공서 등에 서류를 제출 할 수있는 재무제표 자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나) 그럼 이런 세무기장, 장부작성을 세무대리인 즉, 저희와 같은 회계법인 또는 세무법인등에 맡기실 경우 비용은 얼마이고 장부 작성외에 어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특히 신규법인이나 신규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최대한 지출되는 비용을 절약하며 사업을 하고싶은 맘이기에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시길 원하십니다.

세무기장,장부작성 비용은 불필요한 지출일까요? 직접 세무신고 등 관리를 할 수있다면 줄일수 있는 비용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꼭 필요한 비용이라고 생각듭니다. 특히 사업초기에는 사업에만 전념해도 모자른 시기인데 세무관리까지 직접하며 사업을 끌고나가시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맡기지않고 직접 관리하다 미신고등 잘못된 신고로 인하여 가산세 폭탄을 맞고 저희쪽에 의뢰하시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ㅜㅜ 

 

 

 

 

 

세무기장비용은 얼마인가요?

 

세무기장비용업종,직원수,매출규모등 기장서비스 범위에따라 상이합니다. 업무 난이도나 업무량에따라 기장료도 변동 될수있는것이지요. 일반적으로 신규 개인사업자나 신규법인의 경우는 위와같은 정확한 데이타가 없기때문에 최저금액으로 진행을 해드리고있습니다.

개인(간이)5만~(VAT별도) 개인(일반)7만~ (VAT별도)  법인 10만~(VAT별도)  1년단위로 계약을하며 매년 매출,직원수등 업종에따른 업무량에 따라 기장료는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장비용이 무조건 싸다고 좋은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지출하는 비용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있다면 그것이 가장 적절한 비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법인사업자의경우 위 기장료 금액은 1년 결산기준 비용이나 매월결산 또는 분기결산을 원하시는 업체의 경우에는 추가비용이 발생되겠지요~

때문에 최초 상담시 나의 사업장에 맞는 서비스를  선택하셔서  그에 맞는 기장료를 지출하시고 서비스를 받으시길 권유드립니다.

 

 

 

 

 

 

 

세무기장서비스에는 어떠한 서비스들이 있나요?

세무기장,기장대리,세무대리,기장료 등은 통틀어 세무기장서비스와 같은 키워드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세무기장 서비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장부작성(년결산,분기결산,월결산)

-  사업과 관련된 매출,매입에대해서 회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장부작성을 해드립니다. 
(재무상태표,손익계산서,제조(공사)원가명세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합계잔액시산표등 재무제표자료를 받아보실수있습니다.)

2.세무신고
- 사업과 관련된 기본적인 세무신고를 대행해드립니다. 아래 신고외에 상속,증여,양도등 타소득에 대한 별도신고는 추가 비용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가. 법인사업자
부가세신고(분기별), 원천세신고(직원급여 등), 법인세신고, 증권거래세신고, 4대보험취득상실신고, 세무자문

나.개인사업자
부가세신고(반기별,분기별), 원천세신고(직원급여 등), 종합소득세신고, 4대보험취득상실신고 ,세무자문

 

 

 

 

장부작성은 의무인가요?

 

법인사업자복식부기 장부기장이 의무입니다. 복식부기란 차변,대변으로 구분하여 장부작성을 하는것을 말합니다. 즉, 복식부기장부를 작성하려면 회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성해야하므로 프로그램 비용 및 세무회계 경력이 있는 직원이 있어야 하기때문에 규모가있는 기업이 아닌이상 저희와 같은 회계법인등에 기장을 맡기시는겁니다. 

하지만 개인사업자의 경우는 모두 의무는 아닙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됩니다.
아래 표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업종의 수입금액기준의 경우에는 필수로 장부를 작성하여 신고를 해야 가산세가 없습니다.

하지만 꼭 장부기장이 의무가 아니더라도 기준경비,단순경비율대상자가  장부작성을 하게되면 최대 100만원까지 기장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간편장부 대상자의 경우에도 복식기부로 장부작성을하여 신고를 하게되도 동일합니다. 

장부작성을 하면 이러한 세무혜택도 있지만 재무제표를보고 손익의 흐름등 재무 상황에대해서 관리가 되기때문에 사업에도 도움이 되실겁니다.

 

 

업종별수입금액신고기준

 

 

 

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연을 소중히 여기고있습니다. 사업초기부터 유니콘기업이되는 그날까지 좋은 파트너가 되어드리겠습니다. 언제든 상담이 필요하시면 연락주십시오~^^

즉시상담 동서회계법인 BTS회계사 가문성 실장 010-4024-07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