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법인사업자를 내고싶은데 자본금규제나 임원사항에대한 규제때문에 어려움이 많은분들께 도움이 될 1인법인설립에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1인법인설립을 하기위해서 준비하셔야할 사항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자본금규제

 

과거에는 자본금규제가 있었으나 현재는 100원이상의 자본금 만으로도 법인설립이 가능합니다.

10억미만의 자본금은 발기인명의의 통장에 자본금을 예치후 잔고증명서만으로 설립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100원을 예치후 법인을 설립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거래관행을 고려하여 일정규모의 자본금을 정하신후 설립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최소 100만원정도라도 자본금을 정하여 설립하는것이좋겠습니다.

 

 

 

2. 임원규제

 

다수의 임원구성없이 1인사내이사 및 대표이사로 설립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건 설립시에 조사보고서를 작성하여야하는데 지분이 없는 이사나 감사가 조사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확인하여야합니다. 때문에 1인법인설립일지라도 지분이 없는 임원을 한명더 구성해야하겠습니다.

 

 

3. 상호명정하기

 

법인사업자 상호명을 정하는것또한 중요합니다. 본점주소지가 될 관할주소지에 동일한 상호명은 사용 할 수 없으므로 중복여부를 먼저 확인후에 상호를 정하여야 합니다. 중복여부는 인터넷등기소에 들어가셔서 쉽게 확인하실수있습니다.

 

 

 

4. 본점주소지

 

임차계약서상의 주소지가 본점주소지가됩니다. 1인법인설립의 경우 임차 사무실없이 자택으로 주소지를 정하여서 설립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본점주소지를 자택으로도 가능합니다.

다만 사업의 목적에 따라 관할 세무서에서 반려가 될 가능성도있습니다. 실제로 자택에서 사업여부가 불가능하다 판단되면 자택으로 법인설립이 불가능 할수도있기에 사전에 확인후에 법인설립을 진행하셔야합니다.

 

 

5. 사업목적정하기

 

건설업,토목업,전문건설업,여행업,소프트웨어개발 및 공급업,경영컨설팅업,도소매업,무역업,영화제작/기획,금융업, 수출입업, 포워딩,복합운송주선업,파견업,기타도급업,제조업 등으로

실제 사업을 영위할 목적들을 정하시면됩니다. 사업목적에따라 인허가사항이 있는 목적을 실제로 운영하기위해서는 미리 인허가절차를 알아보신후 법인설립을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동서회계법인 에이스 사원^^ 수고가 많으셔용~

 

자 위에 사항들을 정하셨다면 1인법인설립에 필요한 사항들은 모두 준비가 되신겁니다. 그럼 필요서류는 어떤것들을 준비해야하는지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필요서류

 

1. 임원(대표이사 및 사내이사/감사)

- 인감증명서,등본 또는 초본, 인감도장

2. 주주(발기인)

- 막도장,등본또는 초본

3. 잔고증명서(자본금)

- 은행에서발급

4. 임차계약서(전대의 경우 전대동의서포함)

- 법인등기후 법인명의의 임차계약서

 

 

 

 아래에서는 설립비용에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롤 계속 쭉쭉쭉~

 

 

 

1인법인설립비용은?

1. 등록면허세

- 자본금의 0.4%(과밀억제권역의 경우 1.2%)

- 최소등록면허세 112,500원

- 과밀억제권역보러가기(클릭)

 

2. 지방교육세

- 등록면허세의 20%

 

3. 대법원수입증지대

- 25,000원

 

4. 공증료

- 자본금 10억미만의 경우는 공증절차는 별도없습니다.

 

5. 법무사사무실

- 법원등기 대행수수료

 

6. 기타비용

- 도장대,서류발급대

 

1인법인설립시 실제 비용은 법무대행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이 실 비용입니다.^^

신규법인을 설립하여 사업을 시작하시고자 하는 사업주분들의경우 자본이 넉넉치 않은 경우가 많아

조금이라도 비용을 아끼어 법인을 설립하고자하는 마음일겁니다.

실비용만으로 법인을 설립 할 수있는 신뢰가 가는 "동서회계법인" 을 추천드립니다. 법인의 경우 복식장부기장 의무대상자 이므로 세무기장을 하셔야하는데 동서회계법인에 세무기장을 의뢰하는 조건으로 실비용만으로 법인을 설립할 수 있습니다.

 

법인설립, 회계감사, 세무기장, 세무조사대응, 법인전환 등 다양한 업무스킬이있는 곳으로 신뢰가 가는곳이니 문의 하시어 1인법인설립을 준비해보세요~^^

 

 

 

상담신청바로가기

 

즉시상담 동서회계법인 가문성 실장 010-4024-0740